배경
의치 또는 틀니는 치아를 고정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대체품이다. 치아와 뿌리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어 치아를 상실했거나 발치해야 하는 경우 치아 교체가 필요하다. 치과의사들은 빠진 영구치가 항상 교체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공간의 양쪽에 있는 치아가 점차 틈을 향해 기울어지고 반대쪽 턱의 치아가 공간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이야기해 왔다.
현대 치과에는 몇 가지 표준 형태의 대체 치아가 있다. 전체 틀니는 아치에서 모든 치아가 빠진 경우 치아와 기본 뼈를 모두 수복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더 적은 버전은 고정 브릿지라고도 알려진 고정 부분 의치로 일반적으로 건강한 치아가 상실된 치아의 공간에 인접해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다. 부분의치는 건강한 치아에 부착된 크라운 또는 캡에 부착되어 주변 치아에 고정된다. 가철식 부분 의치는 고정된 브릿지를 지지할 자연 치아가 충분하지 않을 때 여러 개의 결손 치아를 대체하는 데 사용된다. 이 장치는 턱의 연조직에 위치하며 금속 걸쇠 또는 지지대로 제자리에 고정된다. 치과 임플란트는 최신 치아 대체 기술이다. 이를 통해 인공 치아를 턱 뼈에 직접 이식할 수 있다.
역사
역사적으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었다. 동물의 치아와 뼈 조각은 이러한 원시 대체 재료 중 가장 초기에 속한 편이다. 고대 이집트의 엘 지겔(El Gigel)의 무덤에서 그러한 기초적인 두 개의 틀니(어금니로 추정)가 금줄로 감겨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지난 수백 년 동안 인공 치아는 상아, 도자기, 백금 등과 같은 천연 물질로 만들어졌었다. 이러한 초기의 비교적 조잡한 원형은 자연 치아의 모양과 기능을 모방하기 위해 손으로 조각하거나 단조되었다. 초기 의치의 예로는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Geroge Washington)의 나무 이빨도 있다.
현대 기술은 인공 치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와 입에 부착하는 기술을 크게 발전시켰다. 합성 플라스틱 수지와 경량 금속 합금은 치아를 더욱 튼튼하고 자연스럽게 보이게 한다. 더 나은 디자인으로 더 편안하고 효율적인 저작 기능을 제공하는 의치가 탄생했다. 1980년대에는 턱뼈에 영구적으로 고정되는 차세대 틀니를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원재료 (이)
대부분의 인공 치아는 고품질 아크릴 레진으로 만들어지므로 이전보다 더 강하고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아크릴 수지는 상대적으로 내마모성이 있으며 이러한 재료로 만든 치아는 5~8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자기는 자연 치아 법랑질과 더 비슷하기 때문에 치아 재료로도 사용된다. 도자기는 특히 눈에 잘 띄는 위 앞니에 사용된다. 그러나 도자기 치아로 물고 씹는 압력이 마모되어 자연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기 치아는 씹는 동안 자연 치아에 닿는 부분 의치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설치용/장착용 프레임
인공 치아는 금속 및 플라스틱 마운트에 안착되어 씹는 동안 입안에 고정된다. 마운트는 형태를 제공하는 프레임과 환자의 잇몸과 입천장에 맞는 모양의 안장 모양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디자인은 편안함을 제공하고 틀니의 모양을 최적화한다.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노벨륨 또는 크롬과 같은 금속 합금으로 구성된다. 의치에 사용되는 최신 세대의 플라스틱 재료는 거의 파괴되지 않으며 치과에서 특수 키트로 쉽게 조정하거나 수리할 수 있다. 이 소재는 초경량이며 아크릴 소재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금속 프레임에 남아있는 금속 맛이 싫은 환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디자인
개개인의 구강은 모두 다르며 각각의 의치는 완벽하게 맞고 보기 좋게 맞춤 설계되어야 한다. 의치 디자인에 사용되는 최신 방법은 1950년대 초 스위스에서 수행된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특정 스마일 라인, 입 모양 및 성격에 맞게 치아를 디자인하기 위한 표준을 개발했다. 이러한 기준은 입 크기 및 모양, 두개골 크기, 연령, 성별, 피부생 및 머리색과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어, 적절한 의치 디자인을 통해 환자의 나이에 비해 치아를 단순히 길게 만듦으로써 환자에게 더 어린 미소를 줄 수 있다. 이 회춘 효과는 사람의 치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기 때문에 가능하다. 앞니의 길이를 약간 늘리면 더 어려 보이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품질 관리
의치가 환자의 입에 잘 맞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려면 좋은 품질 관리가 중요하다. 같은 사람을 위해 만든 두 세트의 의치라도 틀니를 추출하기 위해 깨뜨려야 하는 맞춤형 틀로 제조되는 데 완전히 똑같지는 않다. 몰딩 공정이 완료된 후 의치의 미세한 디테일을 수작업으로 추가한다. 이 단계는 치아가 자연스럽고 잘 맞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의치의 적합도는 두 가지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다. 재이장(re-rining)은 잇몸과 접촉하는 의치의 측면을 재포장하는 과정이다. 의치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치과 인상이 잇몸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정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새 의치가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뼈와 잇몸 조직이 이동하여 의치의 적합도가 변경될 수 있다. 의치 리베이스는 안장의 기본 재료를 교체하거나 추가하여 의치를 재장착하는 데 사용된다. 이 과정은 의치상이 변질되거나 적절한 잇몸 영역으로 더 이상 확장되지 않을 때 필요하다. 대부분의 환자는 의치를 처음 배치한 후 약 5~8년 후에 재이장 또는 의치 리베이스가 필요하다.
부산물 및 폐기물
의치 제조는 금형 제작에 사용되는 석고 및 석고 재료의 최소량을 제외하고 폐기물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 치아와 마운트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아크릴 레진도 거의 남지 않는 편이다. 의치는 생산 라인에서 대량 생산되지 않고 수작업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폐기 재료가 생산되지 않는다.
미래
치의학은 과학 및 의학의 다른 영역에서 경험한 많은 성공을 공유했다. 예를 들어 개선된 수술 기술로 인해 임플란트가 개발되었다. 고분자 화학의 발전으로 내구성과 외관이 더 좋아진 개선된 수지가 탄생했다. 그러나 치과 기술에 사용되는 다른 재료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 인공 구조를 자연 치아 연구에 결합하는 데 사용되는 접착제는 이러한 결합 프로세스의 높은 비율이 성공적이지 않기 때문에 개선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의치를 더욱 편안하고 오래 사용하려면 개선된 수지가 필요하다. 관련 화학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면 의치 제조에 적용될 것이다.